티스토리 뷰

반응형
 
블랙라벨 중학 수학 3-1(2022)
- 독자대상 : 중학교 3학년 - 구성 및 특징 : ① 최근 경향 반영 ② 학습 내용 체계적으로 구성
저자
김숙영, 강희윤, 이문호, 김원중
출판
진학사
출판일
2019.05.22

 

안녕하세요 운정 정석수학학원 원장쌤입니다.

오늘 살펴볼 교재는 이름도 거룩한 블랙라벨 중학수학입니다.

정석학원에서는 정규수업시간에는 사용하지 못하고 심화반 특강교재로만 사용하는 진학사 블랙라벨 중학수학 교재입니다.

 

반응형

 

강남지역 상위권 학생들과 학원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교재로 유명한 진학사 블랙라벨 교재입니다.

이 책과 같이 중학교 상위권  심화교재로 언급되는 책들이 있죠?

 

좋은책신사고에서 나온 일품수학과 디딤돌 출판사에서 나온 최상위수학, 에이급출판사에서 나온 에이급수학 그리고 진학사에서 나온 블랙라벨 수학이 대표적인 중학수학 심화교재들입니다.

 

 

 

정석수학학원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교재들이 정규반이나 특강반이나 영재반 클리닉수업 교재로 사용 중이거나 사용했던 교재들입니다.

각 교재들의 특징을 이 책을 가지고 원장직강 수업을 했던 입장에서 간단한 특징 위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좋은책신사고의 일품수학의 특징은 해당 출판사에서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문제집이라서 심화서로 분류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교재들에 비해 어렵지 않습니다. 선행수업을 하지 않더라도 쎈수학 C단계까지 푼 학생들이라면 90% 정도는 해결이 가능한 준심화서 내지는 내신 고난도 문제집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블랙라벨이 제시하는 ​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1. 단계순으로 학습하라.​

2. 손으로 직접 풀어라.​

3. 풀릴 때까지 풀어라.​

4.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어라.​

5. 틀린 문제는 꼭 다시 풀어라.

 

 

그에 반해 에이급수학이나 최상위수학이나 블랙라벨 중학수학 문제집은 약간의 선행학습이 필요한 교재 맞습니다. 그렇다고 세 교재가 비슷하냐 하면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최상위수학의 특징은 선행을 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품수학 정도 푸는 학생들이 별 어려움 없이 답을 잘 찾아냅니다. 왜냐하면 최상위수학 문제집에 있는 문제들 중 90% 정도의 문제들이 문제 바로 옆에 힌트가 붙어 있습니다.

힌트를 보고 나서 문제를 풀기 시작하니까 힌트가 방향을 제시해 주는 셈이 되어 <문제를 읽고 힌트를 보고 >까지가 끝나고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이 길러져서 어려운 문제가 별로 어렵지 않게 느껴지는 교재입니다.

 

저희 집 아이들이 최상위수학을 처음 풀 때 잘 풀길래 다음 단원에서는 힌트를 전부 지웠는데 그랬더니 한참을 헤매고 정답률이 아주 낮아지는 현상을 직접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최상위수학은 힌트 있으면 일품수학이 되고 힌트 지우면 블랙라벨이 되는 문제집입니다.

 

 

에이급수학의 특징은 심화서인데 수학경시대회 문제 스타일의 심화서입니다. 실제로 경시대회 기출문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교시험과는 거리가 있고 경시대회를 준비한다든가 그쪽으로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어울리는 교재입니다. 중학 수학 심화 문제집 중에서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랙라벨 교재의 특징은 어려운 문제들이 많이 포함된 중학수학 심화 교재인 것은 에이급수학과 비슷하지만 경시대회 준비용은 아니고 고등학교 올라가서 수능과 모의고사를 1등급 받을 수 있도록 중학교부터 준비를 시키는데 최적화된 교재라는 겁니다.

 

에이급수학이 경시대회 기출문제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면 블랙라벨 교재는 수능, 모의고사 기출문제 중에 중등과정과 접목시킬 수 있는 문제들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이 차이점이자 특징이 되겠네요.

 

 

 

블랙라벨 교재의 장점은 분량이 많지 않다는 겁니다.

학교 내신에 선행학습이 어느 정도 필요한 스텝 3가 나오지 않아서 제외하고 공부한다면 책 한 권을 푸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일품, 최상위, 에이급, 블랙라벨 교재들 중에서 블랙라벨이 제일 얇아서 내용의 어려움은 분량의 가벼움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블랙라벨의 코어는 스텝 3이므로 스텝 3까지 꼼꼼히 풀어야 이 책을 공부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블랙라벨의 단점이라? 저는 별로 없어 보이는데요?

제가 워낙 좋아하는 책이고 에이급수학은 이래서 싫고, 최상위수학은 이래서 아쉽고 등의 불호 이유가 확실한데 블랙라벨 중학수학은 그런 불호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저에게는 얇은 게 장점이지만 다른 선생님들은 너무 얇아서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기는 합니다.

 

아무튼 정석수학학원에서는 쎈수학을 풀리고 일품을 풀리고 내신대비가 끝나는데 그래도 시간이 남는 상위권 학생들은 블랙라벨 추가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베스트셀러인 알피엠 문제집은 마지막 단원이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인데

블랙라벨은 심화문제집이다 보니까 스텝 1이 시험에 꼭 나오는 문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스텝 2가 A등급을 위한 문제편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텝 3은 이 교재의 진수 종합사고력 도전문제 편입니다.

 

 

스텝 2에서 세부적으로는 유형별 대표문제뿐만 아니라 [앗, 실수], [서술형], [도전 문제] 코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텝 2의 도전 문제 난이도가 일반적으로 100점 방지용 문제 수준이며 스텝 3의 문제들은 각 학년의 교과과정에는 없는 선행수업을 하거나 개념을 이해하고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 대다수이기는 합니다.

 

 

빠른 정답을 제공하여 채점이 용이하고 칸으로 잘 나누어져 있네요. 문제수가 많지 않은 문제집이라서 여백을 충분히 두고 편집이 되어 있습니다. 

 

 

 

심화서들은 해설집이 생명인데 편집도 시원하게 되어 있어 보기에 편하고 그 내용도 상당히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간단하게 진학사 블랙라벨 교재의 특징과 장단점을 다른 교재들과 비교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블랙라벨로 공부하는 학생들이라면 수학을 잘하고 좋아하는 학생들이 많을 겁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해서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글 보관함